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임신 중 Fluconazole의 사용은 적절한가?

등록일|2013-11-04

첨부파일

임신 중 Fluconazole 사용은 적절한가?

 

Fluconazole은 항진균성 약물로 주로 피부나 구강 점막, 여성의 질, 또는 전신에 나타날 수 있는 칸디다증을 치료 하기 위해 사용된다. 다빈도로 사용되는 약물이나, 동물과 사람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 임산부에게 장기간, 고용량 사용시(400mg 이상) 태아 기형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결과가 있었고 이에 따라 2011년도 미국 FDA에서는 fluconazole 사용시 임부 투여에 대한 등급을 C 에서 D로 변경하였다.

(Category C: 동물에서 이상 반응 보고, 인체 투여시의 자료는 없음. / Category D: 인체 투여 시에 위험성이 있으나 유익성이 있을 경우 사용).

 

 

 [그림 1] Fluconazole 의 구조

 

 

등급

위험도

A

통제된 연구에서 위험성이 없었다. 임부에 대한 적절하고 잘 조절된 연구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증명되지 않았다.

B

사람에게 위험하다는 증거가 없다. 동물연구에서는 위험성을 보였으나 사람에서는 보이지 않았다. 또는 사람에 대한 적절한 연구가 실시되지 않았다면, 동물연구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보이지 않았다.

C

위험성을 배제할 수 없다. 사람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고, 동물연구에서는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보이거나 동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잠재적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약물 사용시의 유익성이 약물사용을 정당화할 수도 있다.

D

위험하다는 증거가 있다. 임상자료나 시판 후 자료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물 사용의 유익성이 잠재적 위험성을 상회할 수 있다.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이나 중증 질환에 사용이 필요한 경우, 보다 안전한 약물을 사용할 수 없거나 보다 안전한 약물이 효과가 없다면 사용할 수도 있다.

X

임신 중 투여금기, 동물이나 사람에 대한 연구 또는 임상시험이나 시판 후 보고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환자에 대한 어떤 유익성보다 명백히 상회하는 것을 보였다. 

 

[표 1] FDA 임부 투여 안전성 등급 (pregnancy category)

 

현재 질칸디다증 치료를 위해 고용량 처방이 아닌 150mg 단일 용량은 임산부에게 사용 가능하나 이 또한 사용시 안전성 여부에 대하여 논란이 있는 상태이다. 기존 연구의 결과들을 보면 단일 용량 사용시 태아 기형 위험성을 입증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나 태아 기형과 관련이 없다고 인정할 수 있는 자료 또한 없기 때문이다. 1차적으로 외용 제제의 처방도 가능하나, 재발될 경우 경구용 제제의 사용이 필요하다. 

 

최근 이와 관련하여 덴마크에서 실시된 대규모 후향적 코호트 연구 결과가 NEJM에 발표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5년 간 전체 출생 유아 대상으로 평가


연구는 1996년부터 2011년까지 덴마크 Medical Birth Registry 에 등록되어 있는 출생 유아들 976,3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출생과 관련된 국가자료, 산모의 처방기록, 유아의 기형 진단 관련 자료들을 사용하여 사용하였다. 연구자들은 각 환자에 대해 임신 초기 3개월 동안 경구용 항진균제(fluconazole, itraconazole, ketoconazole) 투여 여부를 확인하고 처방 기록을 통해 총 사용량을 예측하였으며, National patient registry 를 통해 태아 기형을 15개 유형으로 구분(대부분은 두개 안면 기형과 선천성 심장질환)하였다.

 

[그림 2] 연구 코호트의 구성

 

약물 비노출군과 비교 시 전반적인 기형 발생 위험도 증가하지 않아


첫번째 그룹에서는 총 유아의 0.8%가 fluconazole 에 노출되었다. 태아 기형의 발생율은 모든 용량을 포함(150, 300, 350-6000mg)한 약물 노출군에서 2.8%, 노출되지 않은 군에서 2.6%였으며 유의적인 차이가 없었다(Adjusted odds ratio 1.06, 95% CI [0.92-1.21]). 전체 군 수 중 약 86%는 위험성이 알려지지 않은 150, 300mg 용량에 노출된 군이었다.


단, 태아 기형 유형 중 팔로 4징증(Tetralogy of Fallot- 우심실 유출로의 협착, 심실 중격 결손, 대동맥 기승, 우심실 비대의 4가지 해부학적 이상을 가지고 있는 선천성 심장 질환)의 발생율은 증가하였다. 약물에 노출되지 않은 군에서 287명(0.03%), 약물 노출 군에서는 7명(0.1%) 이 발생하였다. (Adjusted odds ration 3.16, 95% CI [1.49-6.71]) 


[그림 3] fluconazole 투여시 전체 기형 발생 위험도 및 15개 유형에 따른 평가 결과

 

두번째 그룹과 세번째 그룹에서는 각각 687명이 경구용 itraconazole, 72명이 ketoconazole에 노출되었으며, 약제와 태아 기형간의 유의한 연관성은 없었다.

 

연구의 의의


본 대규모 코호트 연구를 통해 임신 초기 3개월 동안 fluconazole에 노출 시 어떤 용량에서도 태아 기형의 위험성과 연관이 없었으며, 코호트의 숫자는 적지만 itraconazole과 ketoconazole의 경우에도 연관성이 없음을 보여주었다. Fluconazole 군에서 팔로 4징증(Tetralogy of Fallot)의 발생 위험성이 나타날 수 있으나 절대적인 위험도가 낮으며, 이에 대한 연관성 연구는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근거문헌]
Mølgaard-Nielsen D et al. N Engl J Med. 2013 Aug 29;369(9):830-9
“Use of Oral Fluconazole during Pregnancy and the Risk of Birth Defec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