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일
2016-06-01Tadalafil 5mg OAD용법은
조루증을 개선시킨다.
Tadalafil은 cGMP-특이적 phosphodiesterase type-5(PDE5)의 선택적 억제제로, Sildenafil 함께 가장 널리 알려진 발기부전 치료제이다. 작년 제네릭 발매 후 시장이 더 확대되었으며, 현재는 연간 약 500억원대 국내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Tadalafil은 PDE5 계열 중 유일하게 OAD(Once a day)용법으로 발기부전과 전립선 비대증에 대하여 FDA의 승인을 받은 약물이다.
지난 5월 4일 Tadalafil의 OAD용법이 조루증을 개선시킨다는 논문이 Urologia Internationalis에 게재되었다. 해당 연구는 터키 Derice Training and Research Hospital의 Levent Ozcan 교수와 연구진들이 진행하였다. [1]
그림 1. 한올바이오파마의 Tadalafil 제제 ‘포드림정’
Tadalafil의 발기부전 치료 기전
cGMP는 평활근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혈관에서는 혈관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 cGMP는 phosphodiesterase에 의해 분해되는데 tadalafil은 phosphodiesterase를 억제하여 혈중의 cGMP의 효과를 증가시키고 더 오래 유지되게 한다.
음경의 물리적 발기 작용기전은 성적 자극이 있는 동안 음경해면체내에서 유리된 NO(nitric oxide)가 guanyl cyclase를 활성화시켜 cGMP를 증가시키고 음경해면체의 평활근을 이완시켜 혈류의 유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인데, tadalafil은 성적 자극으로 NO가 국소적으로 유리될 때 PDE5를 억제하여 음경해면체내의 cGMP양을 증가시켜 혈관을 이완시킨다.
그림 2. PDE5 inhibitor의 작용 기전
Tadalafil과 조루증 개선 실험
연구진들은 이 Tadalafil이 조루증(Premature Ejaculation = PE)에도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조루증인 30명의 기혼남성과 30명의 건강한 남성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표 1. 타다라필 복용 전 그룹간의 지표들.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4주간 5mg Tadalafil을 OAD 용법으로 복용하였고, 복용 전과 복용 후 IELTs(Intravaginal ejaculatory
latency times), IIEF score(The international index of erectile function questionnaire-5), NO 농도(serum nitric
oxide levels)값을 측정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IIEF에 속하는 5가지 질문
①지난 6개월 동안 발기력에 대한 귀하의 자신감을 스스로 표현한다면?
②지난 6개월 동안 성적 자극을 받았을 때 성교가 가능할 정도의 충분한 발기가 몇 번이나 되었습니까?
③지난 6개월 동안 성교가 끝날 때까지 발기 상태가 끝까지 유지된 적이 몇 번이나 있었습니까?
④지난 6개월 동안 성교가 끝날 때까지 발기 상태를 유지하는 일에 대한 질문
⑤지난 6개월 동안 시도한 성교 횟수 가운데 ‘만족스럽다’고 느꼈던 적이 몇 번이나 됩니까?
그림 3. 4주간 타다라필 복용 후 PE 환자들의 IELT score와 NO 농도의 변화(p<0.001)
실험군에서 IELT 평균은 복용 전 40.8±8.1s에서 복용 후 190±19.8s로 매우 증가하였다. IIEF score는 복용 전 22.1±1.4에서 복용 후 22.2±1.9로 별 다른 변화가 없었으며(p<0.8) NO 농도는 복용 전 27.3±1.4에서 복용 후 31.5±0.7로 소폭 상승하였다. (p<0.001)
그림 4. 4주간 타다라필 복용 후 PE 환자들의 PE profile 변화(p<0.001)
PE 환자 그룹에서 모든 PE profile이 증가하였다. 개인적 고충과 대인관계 어려움은 대폭 감소하였다.
Tadalafil의 가능성
발기부전 치료제로 시작한 Tadalafil은 PDE-5 inhibitor 중 유일하게 OAD(Once a day)용법을 승인 받았고, 전립선 비대증의 치료 적응증도 획득하였다.
15년에는 과민성 방광증상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으며[2], Tadalafil 5mg OAD 용법은 전립선 절제술 후 음경 길이 감소 또한 유의하게 억제시켰다.[3]
그리고 이번 실험 결과로, 조루증 개선에도 가능성을 보인 것이다.
여러 비뇨기 질환에 대해 효과를 보여주고 있는 Tadalafil이 또 어떠한 결과를 보여줄 지 기대된다.
Reference
[1] Urol Int DOI: 10.1159/000445839
[2] European Review for Medical and Pharmacological Sciences 2015; 19: 1559-1563
[3] Urology. 2015 May;85(5):10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