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정보

한올의 연구원은 의약정보를 학습하고, 그 정보를 고객분들께 제공해 드립니다.
사람을 향한 한올의 마음은 오늘도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갑니다.

임신 중 프탈레이트의 노출은 아이의 IQ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등록일|2014-12-18

첨부파일

임신 중 프탈레이트의 노출은 아이의 IQ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임신 중 화학물질인 프탈레이트 (Phthalates)에 자주 노출되어 태어난 아이들은 7세 때 지능지수가 노출이 없거나 적은 아이들에 비해서 낮을 수 있다는 새로운 보고가 2014PLOS one 최근호에 발표되었다.

 

프탈레이트 (Phthalates)?

 

프탈레이트류는 플라스틱류의 가소제 및 첨가제로 사용되며, 개인 미용 및 위생용품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산업용 화합물질이다. 많은 프탈레이트류는 내분비계 교란물질 (endocrine disruptors)로서 갑상선 호르몬 (thyroid hormone)과 테스토스테론 (testosterone)에 혼란을 야기한다. 또한 프탈레이트는 간과 신장, 심장, 허파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불임, 정자수 감소 등으로 생식기관에 유해한 독성물질로 보고되고 있다.

 

현재 프탈레이트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사용되고 있다.

 

임신 중 프탈레이트의 잦은 노출은 아이의 IQ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1998년부터 2006년까지 727 명의 임산부 중 328명의 여성과 그로부터 출생된 7세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Columbia 대학의 Pam Factor-Litvak 박사 연구팀에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흡연이나 불법약품을 사용중인 여성은 제외되었으며, 또한 당뇨병, 고혈압, 또는 HIV가 있는 여성은 제외하였다. 또한 참여대상은 현재 살고 있는 지역에 1년 이상 거주하여야 하며, 임신 20주 이상부터 첫 방문이 이루어졌다. 조사에 참가한 328명의 여성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부터 출생된 어린이들의 나이는 평균 7.05 ± 0.20세에 IQ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프탈레이트류의 분석을 위한 소변샘플은 임신 후기 ( 34.0 ± 3.0 weeks, median 33.9 weeks) 3-5세의 아이들의 소변을 사용하였고, 5가지의 프탈레이트 대사체 (MnBP, MBzP, MiBP, MEHP Diethylphthalate)를 측정하였다.

임신 후기 소변에서의 프탈레이트 대사체들 수치의 결과는 MEHP의 양이 제일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그 여성이 낳은 3-5세의 아이들에서도 같은 결과를 보였다.

 

 

임신 중 프탈레이트 노출에 의한 7세 어린이들의 IQ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검사는 4차 웩슬러 지능검사 (The Wechsler Intelligence Scale ; WISC-IV)를 이용하였다.

 

 

WISC-IV는 언어적소검사, 동작성소검사로 나뉘어지며, 언어적 소검사에서는 상식, 공통성, 산수, 어휘, 이해로 나누어 검사하고 동작성 검사에서는 토막짜기, 빠진 것 찾기, 기호쓰기, 차례 맞추기, 모양 맞추기 등으로 실시되며, 일대일 개별 검사로 이루어졌다.

WISC-IV 검사 전에 임신 후반기에 측정된 프탈레이트 수치를 4개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q0는 수치가 낮은 그룹, q4는 높은 그룹, q2 3은 중간 정도의 그룹으로 분류하여 WISC-IV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프탈레이트 대사체 중에 MnBP q0 군에 비해서 q4 그룹에서 유의적으로 추리, 속도, 기억력에 대한 항목 평가점수가  낮아졌으며, q2, 3에서도 같은 경향이 발견되었다. 또한 MIBP의 경우도 추리, 속도, 이해력, 기억력에 대한 항목 평가점수 모두에서 현저하게 낮아지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MBZP의 경우는 추리영역에서 q0 군에 비해서 q4 군의 평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졌다. 그러나 나머지 프탈레이트류 (MEHP, MEHHP, MEP)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임신 중 프탈레이트의 잦은 노출과 아이들의 IQ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두 가지 프탈레이트 (MnBP, MiBP)의 농도가 높을 수록 7세 어린이의 IQ가 낮은 결과를 보여 그 상관관계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프탈레이트류의 임산부의 노출, 제품 라벨 표시, 기타 화장품이나 장난감에서의 사용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 잠재적인 위험 요소로서 정책입안자 (policy makers)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Persistent Associations between Maternal Prenatal Exposure to Phthalates on Child IQ at Age 7 Years, PLOS one, December 10, 2014